방콕시, 말도 많고 탈도 많은 8번 버스를 전기 버스로 대체하겠다고 발표

작성자 : 관리자 날짜 : 2022/08/02 15:41

방콕시, 말도 많고 탈도 많은 8번 버스를 전기 버스로 대체하겠다고 발표

현실판 ‘분노의 질주’로 불리던 싸판풋-방카피 노선 8번 버스가 곧 역사 속으로 사라질 예정이다. 방콕 대중교통국(BMTA)은 그동안 서비스 개선을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노력했으나 성과가 그리 크지 않았던 8번 버스를 올해말까지 에어컨이 완비된 전기 차량으로 대체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현재 방콕 대중교통국은 방콕 시내를 운행하는 버스들 중에서 에어컨이 없는 버스들을 우선으로 시버스 걔혁 조치를 단행할 계획이다. 그중에서 가장 빠르게 개혁 조치가 이뤄질 노선이 바로 8번 노선이라고 한다.

BMTA와 태국 교통국 등이 스폰서로 운영되는 Bangkokbusclub.com의 기사에 따르면 우선적으로 방콕에서 운영되고 있는 2번 버스부터 38번 버스가 개혁 우선 대상 노선일 될 것이라고 한다. 현재 방콕 중심부 싸판 풋에서 방카피 지역의 해피랜드 마켓가지 이어지는 20km 경로의 운영자를 찾기 위한 입찰이 진행되고 있다고 한다.

타이 스마일 버스가 해당 경로의 서비스를 앞으로 7년간 운행할 수 있는 경영권을 따냈으며, 해당 회사는 모든 버스를 에어콘이 설치되어 있는 전기버스로 교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기존 8번 버스의 경우에는 지난 코로나 팬데믹 락다운 기간에 이미 3,000만바트의 손실을 보았기 때문에 회사 경영이 어려워졌고 그로 인해 서비스하던 버스들은 모두 폐기 처분될 것이며 차량은 모두 분해하여 부품으로 판매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8번 버스 노선 감독자 싸위트리씨는 8번 버스 뿐 아니라 앞으로 방콕시에서 운행하고 있는 모든 에어콘 미설치 버스들은 폐기되고 에어콘이 설치된 전기 버스로 대체될 것이라는 소식을 들었다고 말하며 해당 소식을 듣고 8번 버스의 경우 운전기사를 포함한 관계자들이 나이가 이미 많기 때문에 다른 직업을 찾을 수 없어 앞으로의 생활이 걱정된다고 말했다.

하지만 그동안 8번 버스를 이용했던 대다수의 승객들과 시민들은 악명 높은 난폭운전 버스가 이제는 사라질 것이라는 소식에 환영의 뜻을 내비치고 있다. 8번 버스는 그 동안 무수히 많은 교통 사고 등을 내며 방콕의 악동 버스로 불리며 많은 시민들의 불평을 받아 온 버스 서비스였다.